문학을 통해 위로를 받고 새로운 지평을 도움 받는다. 문학은 곧 세계를 인식하는 창이 된다. 이렇듯 총체성으로서의 세계 인식을 경험하면서 우리의 정신은 또 청장년의 성숙을 경험 하게 된다. 이것은 사회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을 인식하여 삶의 실천으로서 문학이 자리매김하는 과정이다. 즉 문학
문학 학습자는 작품 속에 제시된 경험의 세계에 공감하고 그것을 시인하는 동시에 마음의 렌즈를 통하여 우리의 경험을 관조하게 된다. 나아가 보다 높은 체험의 세계로 발돋움하도록 어떤 계시를 받게 되며, 마침내 종교적 체험에 유사한 일종의 救援(redemption)을 경험한다.
문학 교육은 이처럼 인간화
읽기/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으로 활용하는 그것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즉 알아야 할 지식이 아닌 문학교육을 통하여 국어 또는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자료로서의 문학을 강조할 때 사고력의 정의 영역은 더욱 부각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표현과 이해 또는 창작과 수용 과정에 사고력이 작용하는
세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생활과 경험, 느낌을 공감한다.
셋째,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삶에 대한 여러 가치들을 체험하고 나름대로 가치 판단을 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잇도록 도와준다. 영국의 비평가 I.A. Richards는 “상실한 인간성의 회복” 을 문학 교육의 목표로 제
문학 감상의 바람직한 방법은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는 한도 내에서 문체와 구성을 살펴보게 하거나, 창조적인 노력으로 책에서 얻은 감동을 표명, 토의하거나 드라마로 꾸며 보게 할 수 있다. 또한 자발적으로 작가와 작가의 삶을 그려 보게 함으로써 상상력을 북돋우며, 책의 내용과 등장 인물이 나
문학 자체가 학문적 법칙성으로 파악될 성질의 것이 아닌 면을 본래부터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 문학은 향유 차원을 넘어 탐구의 대상으로 등장하면서 문학학의 가능성을 확장해 왔고, 문학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관련상을 논구하는 과정에서, 또는 문학 내적 세계를 더욱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텍스트를 비판하거나 풍자하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1건)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
서정주의 비평에서 ‘저만치’라는 시어에 대한 상반되는 견해가 나타나는 것에 대해 문제점을 삼고, 그것을 시어의 애매성의 문제로 접근했다. 김용직은 김동리와 서정주 중 한 사람의 입장을 지지한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차원’에서 ‘저만치’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을 포괄하고자 했다.
교과 내용이라는 차원에서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정신적 각인이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인즉 언어교육과 문학교육을 주 내용으로 하는 국어교육이 특히 그 이데올로기 각인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은 당연하다. 국어교육의 목표가 문식력의 증대에 있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의 습득에